추운 날씨에는 얼~~~큰한 '김치콩나물국'으로 따뜻하게...

반응형
    반응형

    날이 갑자기 다시 추워져서

    뜨끈한 국물이 땡긴다. 

    이럴때는 간단하게 칼칼하게 뜨끈하게

    '김치콩나물국'


    김치콩나물국 재료

    김치 1/4포기

    콩나물 한 팩

    파1뿌리, 다진마늘, 다진고추

    고춧가루 1스푼소금 1/2스푼

     

    육수재료

    물 10컵, 멸치 5~6마리, 파뿌리 1~2개표고버섯 꽁다리 2~3개, 다시마 2~3개


    물 10컵을 넉넉히 넣고 끓여주세요

    김치와 콩나물이 적다면 물을 줄이셔야겠지만

    저는 그냥 한번에 좀 많이 끓였습니다. 

    육수 재료에는 멸치와 다시마 빼고는 모두 생략 가능해요

    김치 1/4포기를 꺼내어주세요

    숟가락으로 한숟가락씩 떠먹기 좋도록

    쫑쫑 썰어주세요

    육수는 오래 끓이지 않아요

    김치를 써는 동안 이렇게 팔팔 끓고 있다면 육수는 끝

    육수재료는 건져내주세요

    육수에 썰어둔 재료를 모두 넣고 푹 끓여주세요

    김치가 푹 끓여야 김치에서 맛있는 맛이 잘 우러납니다. 

    김치는 오래 끓인다 생각하고 김치가 끓는 동안

    나머지 재료 준비 시작해도 늦지 않아요

    콩나물 1팩을 준비했어요

    시장에서 사면 양이 꽤 많은데 

    이번에는 집 근처 '초록마을'에서 구매했어요

    콩나물 다리 끝에 아스파라긴산이 많으니까

    끊어내지말고 물에 담궈서

    콩겉껍질만 없애는 정도로 여러번 헹궈주세요

    그리고 물을 충분히 빼줍니다. 

    김치가 끓고 있다면 국물 위로 올라오는 거품은 살짝 걷어주세요

    콩나물을 모두 넣어주세요

    반드시 뚜껑 닫지 말고 끝까지 뚜껑을 열어서 끓여주세요

    뚜껑을 열었다 닫았다하면 콩나물 비린내가 나요

    뚜껑을 계속 열어두면 비린내가 나지 않고

    콩나물은 통통하게 수분이 빠지지 않는답니다. 

    파를 채썰어 준비해두고

    다진 마늘과 다진 고추도 준비해주세요

    다진마늘과 다진 고추는 얼려둔걸 사용했어요

    다진 재료를 모두 넣고 끓여줍니다. 

    고춧가루 한스푼을 넣어 칼칼한 맛을 올려주세요

    소금은 약간만 넣어주세요

    간을 보시고 간이 맞다면 굳이 안 넣으셔도 됩니다

    간이 맞다면 그 상태로 다 끓여진거랍니다. 

    이렇게 한그릇 차려내면 뜨끈한 한상이 완성됩니다. 

    밑반찬과 함께 차려내면 뜨끈하게 한상이 완성됩니다. 

    이렇게 한솥 끓여서 김치냉장고에 보관해두면

    특히 술마신 다음날 아침 한그릇 데워먹으면 속이 시~~~원해집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