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화. 본격 보고서 잘 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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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고서 잘 쓰는 법에 대해서는 꽤 많은 책, 블로그 들이 있지만

    나는 직장생활에서 겪은 실전 경험을 쓰고자 한다.

     

    #제목은 일단 적고 시작하자

    특히, 엑셀로 작성해야 할 보고서에서는 제목을 빼먹기 쉽다.

    그러니 일단 대충 생각나는 제목으로라도 제목을 적어놓고 시작하자.

    워드나 PPT 파일도 제목은 글자크기, 정렬 방법 등이 다르므로

    적어놓고 시작하는것이 나중에 실수해서 빠지더라도

    크게 당황하지 않을 수 있는 기본 비법이다.

     

     

    #작성자와 작성일자는 결국 나를 도와준다.

    작성자와 작성일자를 적지 않는 경우가 허다하다.

    하지만, 나중에는 어떤 파일이 최신인지 알기 어렵거나

    누가 보고한 것인지 확인이 어렵다.

    특히, 회사의 보고서는 향후 감사팀의 표적이 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작성자는 보고서 좌측 상단, 작성일자는 우측 상단에 적고 시작하자.

     

    #결론을 뙇!!!!

    보고서의 결론을 제일 처음 적어야 한다.

    하지만, 의식의 흐름상 결론을 먼저 적기는 어려울 수 있다.

    그렇다면, 박스를 만들어놓고 보고서를 완성한 후 칸을 채우는 방법을 추천한다.

    결론은 무엇을 위해서 내가 무엇을 하겠다. 혹은 이런걸 추천한다 라고 명확하게 표현해야 한다.

    ex) 저축액을 30% 늘리기 위해서, 의상비는 현재 입는 옷을 잘 관리하여 추가 구매율 20% 축소 

               보고서의 목적과 목표                 어떤 일을 해서                 Action Plan의 세부 목표

         줄이고, 식비는 냉장고의 식재료를 활용해서 추가 식자재 구매율을 50% 줄이겠습니다.

     

     

    #결론에 대한 Fact 분석과 대안 제시

      1. 현황 분석이 먼저

         - 왜 이 보고서를 쓰게 되었는지 알 수 있도록 현황을 분석할 것.

         - 현황 분석은 1화에서 분석된 Backdata가 잘 표현되도록 분석할 것.

         ex) 100세 시대 노후 준비를 위해서는 00원의 돈이 00세까지 필요함.    

              현재 소득은 00원, 저축액은 00원, 재산내역은 00원으로 00원이 부족함.

              따라서, 00의 문제점이 있어 이를 개선하고자 함.

     

       2. 목표를 명확히

         - 현황과 미래를 분석해보니 00과 같은 목표 설정이 필요함.

     

       3. 목표 달성을 위한 개선대책과 Action Plan을 명확히 명기

          - 목표 달성을 위한 개선 대책은 무엇이 있는지 개선 사항을 나열

          - 각 Action Plan의 효과는 예상치가 계산이 되어야 함.

          - Action Plan의 효과로 인한 합이 목표 달성이 되어야함.

     

     

    #커피 한잔 한 후 다시 Check

        반드시 커피 한잔하고, 담배 한대 피고 정신을 환기시킨 후에

        처음부터 끝까지 다시 읽어보고 Backdata와 본문을 비교해보자

        보이지 않던 오류나 오타가 보일 것이다.

        이 단계가 없다면, 상사 앞에 보고서가 놓이는 순간 오류를 발견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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